디즈니 영화 모아나 정보 및 소개
모아나는 2016년에 개봉된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56번째 애니메이션 영화입니다. 북미를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에서 주토피아와 함께 2016년에 개봉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2017년 1월에 개봉되었습니다. 론 클레멘스 감독과 존 머스커 감독은 1990년대 인어공주와 알라딘을 포함한 디즈니 르네상스의 거장들입니다. 디즈니가 겨울왕국에 이어 3년 만에 내놓은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로, 작곡가는 '인 더 하이츠'로 토니상을 수상하고 2015년 뮤지컬 해밀턴의 스타이자 천재 아티스트가 된 린 마누엘 미란다로 발탁됐습니다. 라이온 킹을 작업한 마크 맨시나와 폴리네시아 퓨전 음악 그룹 테바카의 리더 오페타이아 포이도 작곡에 참여했습니다.
배경인 모투누이 섬은 가상의 장소이지만, 이스터 섬의 남쪽 섬 중 하나인 모투누이 섬에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리고 모아나는 처음에 라푼젤과 엘사 다음으로 물을 다루는 세 번째 힘을 가진 디즈니 공주로 보였으나 모아나의 능력은 마법처럼 물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바다라는 부분이 다릅니다.
마우이의 독특한 모습과 영화에 표현된 신화가 원작 신화와 달랐기 때문에 디즈니가 폴리네시아 문화를 왜곡했다는 비판도 나왔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만들 때 다양한 각색을 거치기 때문에 구전 신화의 모든 버전을 담아내기는 어렵고, 폴리네시아 문화가 영화에 긍정적으로 표현되어 찬성하는 의견도 많습니다.
줄거리 - 바다가 부르면 운명적인 모험이 시작된다
여신 테피티는 만물과 생명을 창조하고 끝없는 잠에 빠집니다. 테피티의 심장을 노리는 영웅 마우이는 심장을 훔쳐 깨어난 악랄한 용암괴물 테카와 바다에 의해 섬으로 유배됩니다. 이때 변신에 필요한 도구였던 갈고리를 잃었고, 바다에 폭풍이 일어나 괴물들이 생겨났습니다. 할머니로부터 이 이야기를 듣고 자라 어릴 때부터 바다에 대한 애착이 강했던 모아나는 모투누이 섬 촌장의 딸로 차기 촌장이 되기 위해 철저한 교육을 받습니다. 족장이자 모아나의 아버지인 투이는 모아나에게 매일 바다 근처에 가지 말라고 권했지만 모아나는 항상 바다로 나가고 싶어합니다.
모아나가 10대 중반의 소녀가 된 어느 날, 모투누이 섬에 위기가 닥칩니다. 섬의 모든 것이 점차 재로 변하고 코코넛이 병들어 그물에 걸린 물고기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 모아나는 아버지에게 산호초 밖에서 물고기를 잡자고 제안하지만 크게 혼납니다. 아버지가 바다로 나가는 것을 그토록 반대하는 이유는 과거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가던 중 파도에 휩쓸려 친구를 잃었다고 어머니에게 듣습니다. 실망한 모아나는 섬에 갇혀 지내야 했던 자신의 상황을 한탄하고, 결국 좌절과 호기심을 참지 못해 배를 타고 해안을 떠나지만 이내 파도에 휩쓸려 위기에 빠집니다. 겨우 땅에 헤엄쳐 온 모아나가 꿈을 포기하려 하자 탈라가 다가와 어릴 적 너처럼 바다에서 선택받았다고 하는데, 이 모든 징후들이 마우이를 찾아서 마음을 돌려주면 모든 것이 해결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또 할머니는 지금까지 우리 조상에 대해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가 실제로 있다며 지하 동굴에서 돌을 주워 안으로 들어가라고 합니다. 모아나는 지금까지 숨겨져 있던 수많은 배들을 발견하고 그곳의 벽화를 통해 조상들이 과거에는 바다를 항해하는 강한 민족이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테피티는 심장을 빼앗기고 바다가 위험해진 후 모든 항해를 중단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황급히 달려가 할머니의 말대로 우리 섬의 재앙을 해결하는 방법은 테피티의 마음을 돌려주는 것이라고 아버지에게 호소하지만, 더 일찍 모든 배를 불태웠어야 했다며 크게 화를 냅니다. 다시 한번 실망한 모아나는 떨어진 할머니의 지팡이를 우연히 발견합니다. 이후 아버지와 부족원들이 쓰러진 탈라 앞에 모여 방법을 논의하는 동안 탈라는 모아나에게 마우이를 찾아 테피티의 심장을 돌려주러 가라고 말하고 모아나는 할머니를 떠날 수 없다고 울부짖습니다. 하지만 탈라가 "어디를 가든 항상 그곳에 있을 것이다"라고 말하자 모아나는 할머니로부터 테피티의 마음이 담긴 펜던트를 받아 목에 걸고 동굴 안에서 가장 작은 배를 타고 뛰쳐나가 마침내 평생 꿈꾸던 바다로 향하며 영화는 흘러갑니다.
총평
이 영화는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모아나는 바다의 부름에 따라 전설의 영웅 마우이를 찾아 다양한 위험과 장애물을 극복하며 앞으로 나아갑니다. 그녀는 끊임없이 용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것은 우리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미덕입니다.
또한, 이 영화는 자기 발견과 모험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모아나는 그녀의 용기와 호기심으로 가득한 모험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녀는 바다와 교류하는 것을 피하는 섬 주민들과는 달리 바다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합니다. 마우이와 함께 모험을 떠나면서, 모아나는 자신이 존재하는 이유와 바다와의 연관성을 깨닫습니다. 이것은 왜 우리가 삶을 더 깊이 이해하고, 우리 자신을 발견하고, 우리의 꿈과 열정을 추구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지를 말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이 영화는 우리에게 문화와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말해줍니다. 태평양 지역의 섬과 바다의 아름다움과 문화를 보여줍니다. 이 영화는 환경과 자연, 문화와 전통, 그리고 그것들을 보호하고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 모두에게 희망과 용기, 자아발견과 모험의 메시지를 주는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미덕과 자아를 발견하고, 환경과 문화를 보호하고 보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가족, 친구들과 함께 관람하면 더 의미 있는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